윌리엄 셰익스피어, 영국 문학의 태양을 만나다

13968153099 50b47ec250 w
사진: Flickr, Steve Czajka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위대한 극작가이자 시인인 윌리엄 셰익스피어에 대해 알아볼까 해요. 셰익스피어는 르네상스 시대를 풍미한 영국의 국민 극작가로, 그의 작품은 오늘날까지도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죠. 셰익스피어의 삶과 작품 세계를 따라가다 보면 아름다운 영국 여행을 떠나고 싶어질 거예요. 자, 그럼 셰익스피어와 함께 문학과 역사 속으로 출발해볼까요?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삶, 스트랫퍼드 어폰 에이번에서 글로브 극장까지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1564년 4월, 영국 중부의 작은 도시 스트랫퍼드 어폰 에이번에서 태어났어요. 아버지 존 셰익스피어는 장갑 제조업자이자 시의원이었고, 어머니 메리 아든은 부유한 농부의 딸이었죠. 셰익스피어는 형제자매들 사이에서 자랐고, 킹스 뉴 스쿨이라는 문법학교에 다녔답니다.

18세 때 셰익스피어는 여덟 살 연상의 앤 해서웨이와 결혼했어요. 이듬해 딸 수잔나가 태어났고, 2년 뒤 쌍둥이 햄릿과 주디스를 얻었죠.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기 위해 셰익스피어는 스트랫퍼드를 떠나 런던으로 향합니다. 극작가와 배우로 연극계에 입문한 거예요.

런던에서 셰익스피어는 여러 극단을 거치며 경력을 쌓았어요. 1590년대에는 자신의 극단 ‘더 로드 챔벌린스 맨’을 설립했는데, 후에 ‘더 킹스 맨’으로 이름을 바꾸었죠. 이 시기에 셰익스피어는 『로미오와 줄리엣』, 『한여름 밤의 꿈』, 『베니스의 상인』 등 초기 걸작들을 발표하며 명성을 얻기 시작했어요.

1599년, 셰익스피어 극단은 템스 강 남쪽에 글로브 극장을 세웁니다. 원형 무대와 관객석을 갖춘 독특한 구조의 이 극장은 이후 셰익스피어 연극의 본거지가 되었죠. 셰익스피어는 『햄릿』, 『오셀로』, 『리어 왕』, 『맥베스』 등 비극의 걸작들과 『말괄량이 길들이기』, 『십이야』 등 로맨틱 코미디의 걸작들을 글로브 극장에서 선보였어요.

만년에 런던을 떠나 고향으로 돌아온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가족들과 함께 여생을 보냈답니다. 1616년 4월 23일, 52번째 생일을 맞은 셰익스피어는 스트랫퍼드 어폰 에이번의 성 트리니티 교회에 묻혔어요. 영국 문학사에 길이 남을 위대한 극작가의 삶은 그렇게 막을 내렸습니다.


스트랫퍼드 어폰 에이번, 셰익스피어의 생가를 찾아서

스트랫퍼드 어폰 에이번의 길거리 사진으로 많은 사람들이 걸으며 축제를 즐기고 있다.
사진: Flickr, Roland Turner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흔적을 찾는 여행, 그의 고향 스트랫퍼드 어폰 에이번에서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잉글랜드 중부의 에이번 강가에 자리한 아름다운 도시 스트랫퍼드. 셰익스피어는 이곳에서 나고 자랐죠. 도시 곳곳에 위대한 극작가의 생애가 서려 있답니다.

셰익스피어의 생가는 스트랫퍼드 시내에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요. 헨리 거리에 있는 멋진 튜더 양식의 건물이 바로 그곳이죠. 아버지 존 셰익스피어의 장갑 공방이자 셰익스피어가 어린 시절을 보낸 집이에요. 지금은 박물관으로 꾸며져 있어서 셰익스피어의 생애를 엿볼 수 있답니다.

생가 뒤뜰에 있는 정원도 꼭 둘러보세요.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작품에 등장하는 식물들을 모두 만날 수 있거든요. 『햄릿』의 루즈메리, 『한여름 밤의 꿈』의 페어리즈 윙크스 등 셰익스피어가 사랑한 꽃과 허브들이 가득해요. 극작가의 상상력이 싹텄을 아름다운 공간이랍니다.


글로브 극장, 셰익스피어 연극의 성지를 가다

런던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곳, 바로 글로브 극장이에요. 템스 강 남안의 사우스워크에 있는 이 극장은 셰익스피어 극단이 1599년에 세운 극장을 복원한 것이죠. 연간 70만 명 이상이 찾는다는 글로브 극장은 셰익스피어 연극의 성지로 꼽힙니다.

지름 30m의 원형 무대를 중심으로 3층 관람석이 둘러싸고 있는 독특한 구조의 극장. 셰익스피어 시대 그대로를 재현하고 있어요. 지붕이 없는 야외 무대라 ‘햇빛 속의 극장’으로도 불리죠. 2, 3층 좌석은 귀족들의 전유물이었던 반면, 평민들은 무대 앞 마당에 서서 공연을 관람했다고 해요.

글로브 극장에서는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을 원작 그대로 올리는 공연이 이어집니다. 유명 배우들이 출연하는 완성도 높은 무대를 감상할 수 있죠. 배우와 관객이 함께 호흡하며 교감하는 글로브 극장의 분위기는 셰익스피어 시대로 타임슬립한 듯한 느낌을 선사한답니다. 글로브 극장 투어에 참여해 무대 뒤편도 구경해보세요.


스트랫퍼드 셰익스피어 축제, 연극의 도시를 즐기다

스트랫퍼드 셰익스피어 축제의 모습으로 사람들이 옛 영국의 복장을 차려입고 춤을 추고 있다.
사진: Flickr, Roland Turner

매년 4월이 되면 스트랫퍼드 어폰 에이번에서는 셰익스피어 축제가 열려요.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생일을 기념하는 이 축제는 영국에서 가장 유명한 문화행사 중 하나랍니다. 가족, 연인, 친구들과 함께 셰익스피어의 고향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축제 기간에는 셰익스피어의 희곡을 각색한 다채로운 공연들이 펼쳐집니다. 로열 셰익스피어 컴퍼니의 정극부터 학생들의 실험적인 작품까지, 셰익스피어 마니아들의 축제인 셈이죠. 스트랫퍼드의 거리 곳곳이 야외 무대로 변신하는 거리 공연도 색다른 재미를 선사해요.

시내에 있는 셰익스피어 센터와 로열 셰익스피어 극장도 꼭 방문해보세요.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작품 세계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전시와 공연이 마련되어 있거든요. 그의 작품 속 명장면들을 재연한 전시장의 디오라마, 당대 의상을 그대로 재현한 코스튬 갤러리 등은 눈길을 사로잡기에 충분해요.


햄릿의 성, 덴마크 엘시노어 성을 찾아서

윌리엄 셰익스피어를 따라 유럽 여행을 떠나볼까요? 그의 비극 『햄릿』의 무대가 된 덴마크의 엘시노어 성은 필수 코스예요. 코펜하겐에서 기차로 한 시간 거리에 있는 헬싱괴르에 자리한 엘시노어 성은 햄릿 성으로 더 유명하죠.

웅장한 성벽에 둘러싸인 중세 궁전 엘시노어 성. 햄릿 왕자가 아버지의 유령을 만나 복수를 결심했던 장소로 알려져 있어요. 성 안에는 햄릿과 오필리어의 브론즈 상이 서 있는데, 마치 셰익스피어의 희곡에서 살아 나온 듯한 모습이랍니다.

엘시노어 성에서는 매년 여름 셰익스피어 축제가 열려요. 성 안 야외무대에서 펼쳐지는 『햄릿』 공연은 축제의 하이라이트죠. 배우들이 성 안을 누비며 펼치는 이색 공연도 놓치지 마세요. 셰익스피어의 상상력이 깃든 공간에서 명작의 감동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답니다.


베로나, 로미오와 줄리엣의 도시에서 사랑에 빠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로맨스의 극치, 『로미오와 줄리엣』의 배경지 베로나로도 떠나보아요. 이탈리아 북부의 아름다운 도시 베로나에서 영원한 사랑의 흔적을 찾아보는 거예요. 셰익스피어는 단 한 번도 베로나를 방문하지 않았지만, 그의 필력으로 도시를 사랑의 성지로 만들어버렸죠.

베로나 시내에는 캐퓰릿 가문의 저택이 있어요. 이곳이 바로 줄리엣의 집이랍니다. 로미오가 사랑을 고백했던 발코니가 눈길을 끄는데요. 전 세계에서 모인 연인들이 이 발코니 앞에서 사랑을 맹세하곤 해요. 벽에 걸린 수천 개의 사랑의 자물쇠가 로맨틱한 분위기를 물씬 풍깁니다.

저택 안뜰에 있는 줄리엣 동상도 유명한 포토 스폿이에요. 줄리엣의 가슴에 손을 얹으면 영원한 사랑을 얻는다는 전설 때문에 줄리엣 동상의 가슴은 항상 번쩍번쩍 빛나죠. 사랑하는 연인과 함께 셰익스피어의 흔적을 찾아 베로나를 거닐어보세요. 도시 전체가 로맨틱한 분위기에 젖어들 거예요.


맺음말

셰익스피어의 명판이 벽에 걸려있다.
사진: Flickr, Matt Brown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영국을 넘어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극작가이자 시인이에요. 그가 펼쳐낸 인간 삶의 희로애락은 시대를 초월해 우리 마음을 울리죠. 사랑과 질투, 복수와 광기, 존재와 죽음에 대한 셰익스피어의 깊이 있는 통찰은 오늘도 우리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하네요.

가장 인간적인 작가, 셰익스피어를 만나는 여행은 어떤가요? 그의 생애가 시작되고 마감된 스트랫퍼드 어폰 에이번, 걸작들이 무대에 오른 런던 글로브 극장, 비극의 무대가 된 덴마크 엘시노어 성, 사랑이 꽃핀 이탈리아 베로나까지. 셰익스피어 기행은 문학과 역사, 사랑과 낭만이 어우러진 특별한 경험이 될 거예요.

셰익스피어의 작품 속 명장면과 명대사들을 되새기는 것도 여행의 묘미가 될 거예요. 창가에 기댄 줄리엣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로미오, 망설임 속에 복수를 결심하는 햄릿, 질투에 사로잡혀 광기 어린 독백을 쏟아내는 오셀로까지. 작품 속 장면들이 눈앞에 생생하게 펼쳐지는 듯한 감동을 느껴보세요.

셰익스피어를 좇는 여행은 우리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되기도 해요. 격정과 사랑, 삶과 죽음을 응시하는 작가의 예리한 시선은 우리 내면을 깊이 들여다보게 하죠. 극작가이자 시인인 셰익스피어는 인간의 보편적인 감정을 탁월하게 표현했어요. 우리는 그의 작품 속에서 자신을 발견하고 위로받으며 깨달음을 얻게 된답니다.

위대한 극작가 셰익스피어의 삶과 작품, 사랑과 철학을 만나는 낭만 여행. 어떠셨나요? 책 속에서, 무대 위에서, 도시 골목골목 만났던 셰익스피어는 어떤 모습이었나요? 그의 생애와 작품은 어떤 감동으로 다가왔나요? 셰익스피어와 함께한 추억을 오래도록 간직하시길 바랄게요.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말했어요. “전 세계가 하나의 무대이고, 모든 남녀는 그저 배우일 뿐이다.” 우리도 이 광대한 세상이라는 무대에서 주인공으로 살아가는 배우예요. 열정과 고뇌, 사랑과 증오 속에서 인생이라는 희곡을 써 내려가죠. 셰익스피어가 펼쳐 보인 인간의 모습을 거울 삼아, 우리 각자의 삶을 멋지게 연기해 보는 건 어떨까요?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작품처럼 드라마틱한 순간들로 가득한 하루하루가 되길 바라요. 코믹하고 비극적인 순간들 속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는 여유, 우리가 셰익스피어에게 배울 수 있는 지혜예요. 작은 여행자의 방에서, 커다란 세상을 향해 펼쳐질 당신만의 이야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와 함께한 문학 기행, 즐거우셨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당신의 오늘이 셰익스피어의 작품처럼 아름답고 감동적인 하루가 되기를 바라요. 다음에는 또 어떤 이야기로 찾아뵐까요? 그때까지 모두 평안하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